안녕하세요, 시작부터 끝까지 확실하게 책임지는 군 전문 변호사 김유돈입니다.
군인들은 군사 기밀 보호를 위해 sns 사용할 시 일반인과는 다른 엄격한 규정을 준수해야 합니다.
하지만 인터넷에서는 군인 sns 사진 규정과 관련해서 여러가지 정보들이 떠돌아다니고 있어 어떤 게 정답인지 혼란스러울 수 있는데요.
오늘은 군인들이 sns에 사진을 게시할 때 자주 묻는 질문에 대해 군 전문 변호사로 답변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군인 sns 사진 규정 1 : 내용
올리면 안되는 내용은 어떤 게 있을까요?
(출처: 국방부 페이스북 계정)
국방부에서는 <군 장병 sns 활용 사례집>을 발간하여 장병들의 군인 sns 사진 규정을 제대로 알리고자 노력하고 있는데요. 위 사진처럼 구체적인 부대 위치를 알려주거나 훈련 일정이나 임무 수행과 관련된 정보가 노출되지 않도록 주의해야한다고 명시해두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상관을 비난하거나 군 전체를 비하하는 글을 작성하는 것 역시 군인 sns 규정 위반에 해당합니다. 또 선거기간에 특정 후보를 지지하는 등의 정치적 발언도 금지입니다.
(출처: 뉴데일리, 국방부 군 장병 sns 활용 사례집)
하지만 공개된 훈련이나 일반적 훈련에 대한 이야기 등 군사기밀이거나 군 기강을 해치지 않는 내용이라면 게시하는데 문제가 없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2023년, 해병대 장교가 훈련 중 개인 화기를 자신의 sns에 올려 징계 처분을 받은 사례가 있었던 만큼, sns를 사용할 때는 특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군인 sns 사진 규정 2 : 수정
포토샵으로 수정했는데도 문제가 되나요?
육군 상사 A씨는 대테러 훈련장을 배경으로 부대원들과 함께 촬영한 사진을 sns에 게시하여 군인 sns 사진 규정을 위반하였습니다. 이에 징계위원회는 비밀엄수의무위반을 근거로 견책 처분을 내렸는데요.
A씨는 이 사건 처분에 불복하여 항고했으나 기각되었고, 다시 견책처분취소소송을 제기하게 되었습니다.
그는 해당 장소가 군사보호구역에 해당하지 않으며, 포토샵으로 사진을 수정하여 위치를 알 수 없도록 했기 때문에 징계사유가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했죠.
법원은 A씨의 주장을 받아들여 그의 견책처분을 취소하였습니다. 이처럼 군 관련 사진을 SNS에 업로드하는 것 자체는 문제가 되지 않지만, 해당 사진이 군사 기밀을 노출할 가능성이 있는지 여부는 중요한 판단 기준이 됩니다.
군인 sns 사진 규정 3 : 부대 마크
부대마크가 보이게 올리면 군사보안 위배?
아마 가장 많이 잘못 알고 있는 군인 sns 사진 규정 중 하나가 바로 사진에 부대 마크가 나오면 안된다는 것일텐데요. 이는 사실이 아닙니다!
제9조(보호구역에서의 금지 또는 제한)
① 누구든지 보호구역 안에서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행위를 하여서는 아니 된다.
4. 군사기지 또는군사시설의 촬영·묘사·녹취·측량 또는 이에 관한 문서나 도서 등의 발간·복제.
군대에서 촬영한 사진이 문제가 될 때는 위 법률에 근거하여 처벌하고 있는데요. 군복을 착용한 상태에서 sns에 부대 마크를 게시하는 것은, 군사보호구역 내 촬영이나 군사 자료 및 부대 전력을 노출하는 사진과는 무관하여 보안 위반 사항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다만, 부대 마크가 노출될 경우 해당 군인을 특정할 수 있어 여러 가지 문제가 발생할 소지가 있으므로, 이러한 행위는 권장되지 않습니다.
군인 sns 사진 규정으로 곤란하다면?
군 전문 변호사의 도움을 받으세요!
군인 sns 사진 규정을 위반한다면, 「군인 징계령 시행규칙」, 「국방부 군인·군무원 징계업무처리 훈령」에 따라 처벌되는데요. 이때, 처벌 수위는 투폰을 사용으로 인한 처벌보다 더 엄격하게 적용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는 군 전문 변호사로서 다년 간의 군사법 경험을 바탕으로 군인 sns 사진 규정 위반 사건을 전문적으로 다뤄왔습니다. 사건 초기부터 법정 변론까지 모든 절차를 직접 진행하며 최상의 결과를 이끌어냅니다.
만약 군인 SNS 사진 규정 위반으로 어려움을 겪고 계신다면, 지금 바로 아래 상담하기 이미지를 클릭하세요. 전문적인 법률 조언을 통해 귀하의 권익을 보호하겠습니다.